미래이야기/보험용어

경험생명표(Experience life Table) 란

지속당 2010. 11. 17. 23:21

경험생명표(Experience life Table) 란

경험생명표는 3년마다 갱신되는 보험가입자의 연령이나 질병, 생존 및 사망등의 생애주기 통계로, 이를 바탕으로 보험료가 산출됩니다. 최근 의학 기술의 발달등으로 평균수명이 높아지면서, 연금보험 상품의 보험료가 인상되는 것입니다.

 

즉 경험생명표(Experience life Table) 란 생명보험업계에서는 사람의 사망률에 관한 대수의 법칙을 기초로 하여 사람의 연령별 생사 잔존상태를 나타낸 것을 생명표 혹은 사망표라 합니다. 그리고 이 생명표는 분류방법에 따라 국민생명표와 경험생명표로 분류됩니다.

 

국민생명표는 전체 국민이나 특정지역의 사람을 대상으로 해서 그 인구통계에 의한 사망 상황을 나타낸 것이고, 경험생명표는 생명보험회사를 비롯한 그 밖의 보험단체에서 보험 가입자에 대한 실제 사망경험수치를 근거로 작성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의학기술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일반인들의 사망률은 감소하고 있으며 평균수명은 늘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평균수명이 길어진다는 것은 사망률의 감소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사망률이 감소하면 경험생명표에 따라 종신보험이나 보장성보험 등 사망을 담보로 한 보험상품은 인하되지만, 연금보험의 경우에는 새로운 경험생명표에 따라 살아서 생존에 혜택을 받는 보험금 연금지급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연금보험의 보험료는 인상은 불가피한 것입니다.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  

           참!!!  추천버튼 꾸우욱 눌러주시는 센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