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남성의 성기능 장애가 대부분 정신적인 원인이라고 치부되었었지만 현재는 90%가 신체적 문제인 것과 마찬가지로 앞으로 5년 이후에는 여성의 성기능 장애도 대부분(80%이상) 신체적 원인으로 밝혀질 것이라고 많은 의사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40-60%의 여성이 성기능 장애가 있다고 알려져 있고 대부분의 여성은 일생 중 어떤 시기에 다음과 같은 성기능 장애를 반드시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è골반(질) 근육 악화에 따른 성기능 장애
골반근육이란 질과 요도를 감싸고 골반장기를 밑에서 안정되게 받쳐 주는 역할을 하는 근육을 말하는데, 의식적(수의적)으로 수축시켜 성 흥분과 극치감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 이들 근육은 극치감기에 자기도 모르게 규칙적인 수축을 합니다.
항문거근은 질 감수성 뿐만 아니라 극치기에 운동 반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긴장도가 병적으로 심하면 질 경련이 되어 성교통 및 기타 성교 통증 질환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긴장도가 낮으면 성교 중 또는 극치감기에 요실금뿐만 아니라 질 저감각증, 질 성교를 통하여 극치감에 도달하기 어려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관성 성기능 장애
동맥경화, 당뇨 등의 원인으로 클리토리스나 질로 혈액의 유입량이 감소되는 상황은 질 내의 윤활작용 결핍을 초래하므로 성교 통증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경인성 성기능 장애
척수손상, 당뇨병, 말초신경질환, 중추신경질환 클리토리스나 질의 감각이 떨어지거나 이상 감각이 있으면 흥분작용이나 오르가즘이 일어나지 않거나 유지되지 않으므로 성기능 장애를 일으킵니다.
호르몬 및 내분비 장애에 의한 성기능 장애
시상하부-뇌하수체 기능장애, 수술 또는 약물에 의한 난소의 기능 저하, 폐경, 조기 난소기능 장애, 만성적인 피임약 복용 등이 가장 흔한 호르몬 및 내분비 질환 등이 원인이 된 여성 성기능 장애입니다.
정신적 원인에 의한 성기능 장애
1)과거의 신체적 정신적 학대2)자신감의 상실 /신체 이미지의 손상3)죄책감4)향정신성약제 복용
부부의 성관계는 단순히 성적인 의미가 아니라 부부 사이의 친밀도를 높이고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 그래서 성생활에 문제가 생기면 부부관계도 소원해지고, 여타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성의 개방화 물결과 남녀의 성차별이 점차 좁혀지면서 자신의 감정을 숨기지 않고 떳떳하게 표현하는 것은 솔직하고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감증은 성생활시 전혀 쾌감을 느끼지 못하는 여성들이 나타내는 증상을 말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오르가즘을 느낄 수 없는 여성으로부터 성교시의 통증, 성생활을 할 수 없는 경우까지 폭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불감증이라고 의심된다면 아무 거리낌없이 자기의 고민을 털어놓고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받기] 성욕저하 및
불감증, 질수축력 감소 및 성교통 등의 부부관계로 인해 고민하는 분들에게 해당하는 프로그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