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란? 그리고 감기 예방법은?

일반적인 감기는 바이러스성 비염이라고 불리며 인류에게 가장 흔한 감염성 질환 중 하나 입니다. 대개의 증상은 가볍고, 별다른 치료 없이 호전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감기는 수많은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다양하기 때문에 감기에 대한 백신 개발은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는 대부분 콧물, 코막힘 등의 특징적이 증상만으로 쉽게 진단이 됩니다. 보통 5일에서 7일정도 지속이 되는데, 기침과 콧물은 1-2주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감기는 성인 평균 1년에 2-4회정도, 아동의 경우 1년에 12회까지 걸리기도 하는 흔한 병이기도 합니다.


Influenza en México
Influenza en México by ALTO CONTRASTE Edgar AVG. (away)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그래서 대개는 감기로 병원을 찾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고열이 발생하거나, 심한 부비동의 통증, 귀의 통증, 호흡곤란, 숨쉴 때 쌕쌕 거리는 소리가 들리는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꼭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환자가 단순히 감기에 걸렸다기 보다는, 감기에 의한 합병증이 발생했음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어떤 사람은 하루 이틀 지나고 나면 낫고 어떤 사람은 한달 내내 콧물과 기침으로 고생을 하며 낫지 않습니다. 그 이유중에 하나는 몸을 보호하는 면역력에 있습니다. 감기는 추운 날씨 때문에 걸린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계절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인체 면역력이 떨어져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환절깨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령은 30%나 약해지고 반대로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이 5-6배로 강해집니다.

 

이러한 면역력은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질병을 일으키는 수많은 병원체가 공기,물 중에 떠돌아다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은 면역이라는 방어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각종 병원균을 물리치고 있습니다.

 

Week 7/52: A cup of tea
Week 7/52: A cup of tea by ~jjjoh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면역력을 높이는 10가지 방법 

▶ 과로하지 않는다.

너무 오래 걱정하거나 고민하지 않는다

마음을 느긋하게 갖고 화를 내지 않는다.

몸을 자주 움직여 근육을 사용한다.

영양을 고루 섭취하는 식사를 한다.

될 수 있는 대로 적정 수면 시간을 지킨다.

주변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낸다

내가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즐긴다.

소리 내어 크게 자주 웃는다.

자연을 가까이하여 오감을 자극한다.



   면역력을 높이는 6가지 식습관

식초, 매실 등 신맛으로 배설,해독에 활용

몸이 원하는 만큼 적당량의 수분을 섭취

음식을 잘 씹어서 천천히 먹는다.

현비,깨등 가공 안된 자연 식품즐긴다.

식이섬유 많은 채소,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한다.

청국장,요구르트 등 발효식품을 먹는다.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  


 



Posted by 지속당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