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제치료] 항암화학요법이란

   항암제치료의 개념

항암화학요법이란 약물을 사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방사선 치료, 수술적 치료, 생물학적 치료 (인터페론 등)와 함께 암을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로 온 몸의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는 전신 치료법에 해당됩니다.

반면 방사선 치료와 수술적 치료법은 몸의 일정 부분에 있는 암세포만을 치료하는 국소치료법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은 다른 암치료법과 함께 사용될 수도 있고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수술 후에 항암화학요법을 받을 수도 있고, 방사선치료와 항암화학요법을 함께 사용한 후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항암화학요법은 한 가지 항암제만을 투여하기도 하나 대부분 두 가지 이상의 항암제를 함께 투여함으로써 효과를 높이고자 합니다.

우리 몸의 정상적인 세포들은 일정한 방식으로 성장하고 시간이 지나면 소멸하지만, 암세포들은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주위 조직으로 침투하며, 멀리 떨어져 있는 다른 조직이나 장기로 퍼져나가면서 비정상적으로 성장합니다.

이때, 항암제는 세포가 자라는 주기에 영향을 미쳐 성장이나 증식을 멈추게 하여 암세포를 파괴하는 역할을 합니다.

정상적인 세포들은 항암제 치료로 주변 환경이 어려워도 적응을 하고 일시적으로 숨어 지낼 수 있지만 암세포들은 비정상적인 성장을 하는 세포들이기 때문에 항암제로 인한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고 죽게 되는 것입니다.

항암제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작용하는 기전도 다양합니다. 항암제 선택은 환자의 암이 어떠한 암인가, 암이 얼마나 증식이 되었는가, 또 같은 암이라도 암 세포의 성격이 어떤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항암제는 심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약물이므로 환자의 나이, 전신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항암화학요법이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황에서만 전문가에 의해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합니다.

항암화학요법 치료의 목적은 암의 종류와 진행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항암화학요법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 목적 또는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         암의 완치를 위한 치료 : 이 경우 화학요법의 첫 번째 목적은 암세포를 파괴하여 다시 재발하지 못하게 하여 완치하는 것입니다. 림프종, 급성 백혈병, 그리고 일부 고환암 등은 완치를 목적으로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         암의 조절을 위한 치료 : 만일 완치가 가능하지 않다면, 암의 성장이나 암세포가 퍼지는 것을 억제하여 생명을 연장하고 최선의 삶의 질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이것은 암도 고혈압이나 당뇨병처럼 만성병으로써 조절되고 관리할 수 있는 질병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항암제와 치료법이 속속 새로이 개발되고 있으므로 생명의 연장에 이어 새로운 치료법으로 완치를 노려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         증상 완화 : 암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암으로 인해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하는데, 항암치료는 암의 크기를 줄이거나 성장을 억제하여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암화학요법(항암제치료) 종류

1. 보조항암화학요법

암을 수술이나 방사선치료로 완전히 제거 한 후,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미세하게 남은 암을 항암화학요법으로 제거하여 완치율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의 치료법입니다.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로 이미 완치되었을 확률이 높은 환자에게 추가적으로 투여되는 항암화학요법이므로 충분히 효과가 입증된 환자군을 대상으로 부작용이 적은 항암제를 이용한 치료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 원칙입니다. 대장암, 폐암, 유방암, 고환암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선행항암화학요법

암의 크기나 범위가 넓은 경우에 항암화학요법을 먼저 투여하여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용이하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선행항암요법은 암을 줄여 주는 효과외에도 수술 전에 항암제에 대한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방암에서 항암화학요법으로 유방 절제술 대신 유방보존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조기 전이를 예방하여 장기 생존율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알려져 있습니다.

3. 동시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동시에 투여하면 서로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치료법입니다. 두경부암, 폐암, 직장암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4. 고식적 항암화학요법

암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경우에 암으로 인해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하는데, 항암화학요법으로 암의 크기를 줄이거나 성장을 억제하여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가능하면 생존기간을 연장하고자 투여하는 치료입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출처 : 국가건강정보 포털(http://health.mw.go.kr)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  



Posted by 지속당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regime rapide 2012.02.01 05: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식사 나는 후회 당신이 게시 할 쓴거야 더 정기적으로 .

  2. firmenlogo 2012.06.23 17: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