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이야기/연금 보험 정보

자신에게 적합한 연금 선택하는 방법.

지속당 2010. 12. 17. 10:30

자신에게 적합한 연금 선택하는 방법.


통계청에 따르면 국민 38.2%가 노후대비를 전혀 하지 못하고 있으며 47.5%는 연금과 퇴직금에 의전하는 실정이다. 현재도 노후대비로 미약한 국민연금이나 퇴직금으로 노후를 충분히 보장한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인들은 평균수명 증가로 앞으로 더 길어질 노후가 고통스럽지 않도록 공시이율이나 주식에 투자가 가능한 연금보험같은 금융상품을 미리미리 가입해 대비해야 하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노후를 대비하게 해주는 다양한 연금보험 중 어떤 상품을 가입해야 할까요?


연금보험을 선택할 때 안정성과 투자가치 사이에서 고민하게 됩니다. 나이를 고려해서 안정된 투자를 선택하는게 일반적인 충고지만, 보험의 특약에 따라 본인이 구체적인 투자와 안정의 비율을 골라야 합니다.

 

연금보험에는 연금보험료를 운용하는 방식에 따라 변액연금과 일반연금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연금은 보험사가 얼마의 이자를 주는지, 즉 공시이율을 통해 적립금이 분리 됩니다.

변액연금은 투자 수익률에 따라 연금이 변하는 것으로 생명보험회사에서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 변역 연금은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되는 간접투자상품이기 때문에 투자수익률이 어떻게 변동했는냐에 따라 연금수령액이 변하게 됩니다.

 

   일반 연금의 장점


안정성 공시이율로 적립금이 운용

다양성 다양한 연금 수령방식 ( 종신연금, 확정연금, 상속연금, 부부연금 등)

수익성 복리효과 (최소 10년 이상은 되어야 효과를 누릴 수 있음.

 

** 투자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거나, 납입한 보험료에 대한 안정적인 연금수령을 원하다면 일반연금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


   변액 연금의 장점

안정성 납입한 원금에 대한 100% 보장

다양성 다양한 연금 수령방식 ( 종신연금, 확정연금, 상속연금, 부부연금 등 )

수익성 적립금이 펀드를 통해 운용, 투자수익률에 따라 연금수령액이 상이.

            공시이율로는 상쇄 시키지 못하는 물가 상승률을 보완할 수 있음.

 

** 납입완료 후 거치 기간을 상대적으로 많이 확보하기를 원하거나, 다소 적은 금액으로 많은 연금을 수령하고자 한다면 변액연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험의 안정성을 위해서 최소한 낸 보험료까지는 보장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보험료가 장기간 투자 된다는 점에서 나에게 맞는 연금 형태를 잘 찾아보아야 합니다.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http://www.klia.or.kr/)에 가시면 변액 연금의 투자수익률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변액연금은 투자자가 투자 유형을 고르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변액상품의 경우 안정성을 고려한 펀드에 투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투자성향이 강한 고객에 따라 주식편입비율이 높은 펀드를 고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금을 받는 방법에 따라 종신연금, 확정연금, 상속연금등이 있는데 종신연금은 말 그대로 죽을 때 까지 연금을 수령하는 연금을 의미합니다.

 

일반연금과 변액연금 2가지 중 어떤 연금이 확실히 좋고, 나쁘다라고는 구분짓기는 어렵지만 자신에게 적합하고 목적에 부합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후회되지 않는 길입니다.


 

        
연금, 보험, 가입을 하지 않아 가입을 고려중이실 경우에는 비교를 한 후
가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사이트의 신뢰성도 의심되고, 
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것은 아닐지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기본적 정보만으로 연금,보험관련 비교 견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몰         : 의료실비, 건강, 태아/어린이, 실비, 운전자/상해보험에 대한 서비스 제공 사이트.
연금비교넷    : 저축/교육, 변액, 연금/연금저축, 종신/정기연금 상담 서비스 제공 사이트.  
리치플렌에셋 : 재무설계, 재테크, 보험리모델링, 목적자금 상담 서비스 제공 사이트.




2010/11/20 - [연금 보험 정보] - 연금보험 가입 절차 이해
2010/11/18 - [연금 보험 정보] - 변액연금 및 일반연금 장,단점
2010/12/15 - [보험용어] - 연금보험 용어에 대한 이해
2010/12/17 - [연금 보험 정보] - 자신에게 적합한 연금 선택하는 방법.
2010/11/27 - [연금 보험 정보] - 미래를 위한 연금보험 준비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