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이야기/연금 보험 정보

연금보험 정말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해줄 수 있을까?

지속당 2010. 10. 9. 13:54


연금보험 정말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해줄 수 있을까?


살아가는데 있어서 많은돈, 많은 재산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이러한 것들이 반드시 행복을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자녀의 교육을 시키거나, 은퇴후의 편안한 생활, 질병으로부터 보호 치료받을 수 있는 의료 혜택을 포함하여 우리가 원하는 인생의 단계적 목표나 장기적 비전을 이루기 위해 필요로 하는 돈이나 재산이 충분하게 있다면 우리의 삶은 분명 보다 더 여유로울 것입니다.


Montmartre
Montmartre by John Althouse Cohen 저작자 표시


이러한 돈이나 재산은 어느 한 순간에 얻어 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하나 준비를 해나가지 않으면 어느 힘든 일이기 때문입니다. 즉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뚜렷한 목표를 설정한 사람과, 그렇지 아니한 사람은 몇 년 혹은 몇 십년 뒤 차이를 보일 것입니다. 또한 자신이 세워둔 목표를 이룩하기 위해서 항상 생각하고 부단히 노력하는 과정에서 목표에 점점 가까워지는 과정에서 상당한 만족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현재가 아닌 미래를 위해, 뚜렷한 설정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혼자서 공부하고, 준비하고, 글을 찾아보고 해야 할까요. 그렇게 하기에는 그 분야가 전문분야이기 때문에 힘든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이 필요할까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재무설계라고 합니다. 재무설계가 호황된/거창한 무언가를 하는게 아니라 미래를 위한 준비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재무 설계란?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수준만큼의 삶의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는 과정으로, 개인의 미래의 다양한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개인 자산 관리를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재무 설계 과정은 개인의 재무 목표와 자산, 부채, 수입, 지출등의 재무 자료와 개인의 투자 성향, 인생관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개인이 기대하는 재무목표나 인생 계획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 실행, 점검해주는 모든 과정을 말한다.

 

재무 설계를 보다 잘하기 위해서는

첫째, 노후준비 등 재무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자산규모 파악

둘째, 현재 자산규모와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금액의 차이 분석

셋째, 재무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수립과 자산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새롭게 구성, 투자

 

그럼 이러한 재무 설계를 아직도 부자만/자산가만 받는 건 아닙니다.

재무설계란 단어에 대해서 거부감을 가지신 분이라던지, 꼬박꼬박 월급을 받아도 돈이 쌓이지 않는분, 그리고 투자에 소질이 없으신 분 또한 현재의 내 자산에 대해서 확인해보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Atomic Stairs (Escalier atomique)
                    Atomic Stairs (Escalier atomique) by Gilderic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무엇보다도 나중을 위한 이유일 것입니다. 직장을 그만 뒀을때, 아니면 은퇴를 했을때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하는 것입니다 .

갈수록 높아져만가는 평균수명에 대비하기 위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도/내일도가 아닌 앞으로 몇십년후에 더 몇십년후를 살기 위한 대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내 상태를 알지를 못하면 어떠한 설계도 세울 수가 없습니다.

재무 설계시에는 인생 전반에 걸쳐 스스로가 중요하시 하는 관심사항 및 단기,중기,장기적인 단계별 목표를 세우고 수입과 지출, 자산과 부채를 종합적으로 조정하고 장기적으로는 신중하게 자산을 축척하고 위험을 관리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하나씩 준비 나간다면 나중에 여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연금, 보험, 가입을 하지 않아 가입을 고려중이실 경우에는 비교를 한 후
가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사이트의 신뢰성도 의심되고, 
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것은 아닐지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기본적 정보만으로 연금,보험관련 비교 견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몰         : 의료실비, 건강, 태아/어린이, 실비, 운전자/상해보험에 대한 서비스 제공 사이트.
연금비교넷    : 저축/교육, 변액, 연금/연금저축, 종신/정기연금 상담 서비스 제공 사이트.  
리치플렌에셋 : 재무설계, 재테크, 보험리모델링, 목적자금 상담 서비스 제공 사이트.



[보험용어] - 연금보험 용어에 대한 이해
[연금 보험 정보] - 미래를 위한 연금보험 준비
[연금 보험 정보] - 연금보험 가입 절차 이해
[연금 보험 정보] - 노후가 여유롭기 위한 연금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연금 보험 정보] - 어려운 연금보험 용어 알기
[연금 보험 정보] - 변액연금 및 일반연금 장,단점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   추천버튼 꾸우욱 눌러주시는 센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