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이야기/연금 보험 정보

노후가 여유롭기 위한 연금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지속당 2010. 10. 21. 04:30

노후가 여유롭기 위한 연금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연금보험의 필요성은 노후생활을 대비한 장기 보험이라는데 있습니다. 국민연금이 있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연금보험을 드는 이유는 국민연금에서 부족한 돈을 연금보험에서 대체를 하기 위해서 입니다. 좀더 여유로운 생활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또한 국민연금은 대부분 65세부터 수령을 할 수 있는데 반해 연금보험은 가입연도에 따라 55세부터 75세까지 연금개시연령이 다양하다는데 있습니다. 만약 60세 이전에 조기 퇴직을 당하신 분들은 55세부터 지급개시되는 연금보험에 가입할 경우 공백으로 인하여 겪게되는 생활비 고충을 덜 수가 있습니다.

 

노후생활의 여유로움을 위한 연금보험 가입을 위해서는 몇가지 확인을 하고 가입을 해야, 가입 후 겪게되는 껄끄러운 일들을 피할 수가 있습니다.

 


   연금보험 가입 시 주의 사항


☞  연금보험은 일반형, 투자형등 종류가 많은데 크게 일반연금보험, 투자형 연금보험인 변액연금보험, 자산연계형 연금보험으로 구분이 됩니다. 보험가입자는 자신의 투자 성향을 고려하여 알맞은 연금보험을 선택해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  금리연동형 연금보험이나 변액연금보험, 자산연계형 연금보험의 가입 안내서등을 보면 연금액이 예시되어 있는데 연금액은 실제 지급받는 연금액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상담 후 확인을 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 입니다.

 

** 변액연금보험과 일반연금보험의 차이는 납입한 보험료가 주식과 채권으로 투자가 되는지 공시이율이 적용되는지의 차이입니다. 일반연금보험은 보험계약대출이율을 적용한 예정이율을 적용하여 나중에 연금액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예정이율도 보험계약대출이율이 변함에 따라 수시로 변동합니다.

 

☞  기존에 종신보험 등 보험에 가입한 사람은 연금전환특약 가입을 통해 연금보험에 가입할 수 있으므로 새로 가입전에 확인한 다음에 가입하는 것이 절약의 비결입니다.

  

☞  연금보험은 사망보장, 수술보장, 암진단 특약 등 각종 입원, 수술비 등을 보장하는 각종 보장성 특약에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시 경제활동기의 상해나 질병 사고시 보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보험에 가입을 했다고 하더라도 이런 부분에 보장이 약하다면 연금보험 가입시 특약으로 보장을 강화하면 됩니다.

 

☞  연금이라고 해서 월단위로만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시금으로 받을지 연금형태로 받을지 보험가입자가 결정할 수 있는데 연금지급개시일 이전까지 선택하면 됩니다.

 

☞  연금지급 개시일에 따라서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잇는데 연금지급개시일은 보험회사의 추천에 의한 것보다 본인의 은퇴시기나 자녀교육, 은퇴 후 여가활동 계획 등 라이프사이클과 연금액 수준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연금지급개시일을 너무 빠르게 잡거나 연금지급기간이 길어질수록 연금액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연금보험은 연금지급방식이 종신연금형, 확정연금형, 상속연금형이 있는데 연금보험 가입시 한 가지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가입한 연금보험에는 종신연금 형태로만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연금지급 방식을 변경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연금지급방식변경 특약에 추가로 가입을 하게 되면 확정 연금형, 상속연금형 등의 지급방식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다만 보험사나 보험상품에 따라서 연금지급방식 변경 특약을 판매하지 않는 곳이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해당 보험사에 문의를 해서 특약에 가입을 하면 됩니다.

 

☞  일부 변액연금보험에서는 연금개시 후에도 주식,채권등에 투자하여 그 실적을 연금액에 반영, 지급하는 실적 배당형도 있습니다. 투자수익을 연금액에 반영하게 되면 연금을 더 많이 받거나 더 오래 받을 수가 있다는 매력이 있지만 반대로 투자실적이 좋지 않다면 연금지급기간이 줄어들 수 있는 위험성도 있으므로 선택은 자신이 하되, 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판단하면 가입하고 나서 후회하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연금, 보험, 가입을 하지 않아 가입을 고려중이실 경우에는 비교를 한 후
가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사이트의 신뢰성도 의심되고, 
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것은 아닐지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기본적 정보만으로 연금,보험관련 비교 견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몰         : 의료실비, 건강, 태아/어린이, 실비, 운전자/상해보험에 대한 서비스 제공 사이트.
연금비교넷    : 저축/교육, 변액, 연금/연금저축, 종신/정기연금 상담 서비스 제공 사이트.  
리치플렌에셋 : 재무설계, 재테크, 보험리모델링, 목적자금 상담 서비스 제공 사이트.



[연금 보험 정보] - 미래를 위한 연금보험 준비
[연금 보험 정보] - 여자에게 특히 중요한 연금
[연금 보험 정보] - 연금보험 가입 절차 이해
[연금 보험 정보] - 변액연금 및 일반연금 장,단점
[보험용어] - 연금보험 용어에 대한 이해
[연금 보험 정보] - 자신에게 적합한 연금 선택하는 방법.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   추천버튼 꾸우욱 눌러주시는 센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