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이야기/보험용어

보험이란 무엇인가

지속당 2010. 12. 5. 03:00

보험이란 무엇인가


보험이란 동질의 위험에 처해 있는 다수가 우연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그 사고로 인해 재산상의 손해(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리 일정금액을 각출하여 공동 준비재산을 마련해 놓았다가 실제로 우연한 사고를 당한 사람에게 약속한 금액을 제공함으로써 삶(경제생활)의 불안을 제거 또는 경감시키려는 제도를 말합니다.


 

Love on Tehran`s Roof
Love on Tehran`s Roof by mohammadali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동질의 위험이란
사망,질병,상해,화재,교통사고 등과 같이 사람의 신체나 물건에 발생할 수 있는 우연한 사고의 위험을 말합니다.

 

다수란 동일한 위험에 처한 많은 사람을 말합니다. 가려 사망위험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처해 있는 위험에 해당되므로 동일한 위험에 다수가 놓여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수는 보험판매에 있어서 가망고객에 해당되기도 합니다 .

 

우연한사고란 우연적이고 불확실한 사고를 말합니다. 즉 사고발생 여부와 발생시기, 발생정도의 전부 또는 일부가 불확정함을 의미합니다. 보험상품에서 보장하는 보험사고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가령 사람이라면 언젠가는 반드시 죽기 때문에 사망은 필연적인 위험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언제 죽을지는 모른다는 점에서 우연하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재산상의 손해를 충족한다라 함은 우연한 사고는 필연적으로 재산상의 손해를 가져오기 때문에 그러한 손해를 만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령 질병이 발생하면 치료비가 발생하고, 집이 화재로 타서 없어지면 다시 집을 지을 때 돈이 들게 됩니다.

 

미리 일정금액을 갹출 한다란 말은 다수가 돈을 조금씩 내어 모은다는 의미입니다. 일정금액은 보험료에 해당합니다.

 

공동준비재산이라 함은 다수가 조금씩 낸 돈이 모여 이룬 큰 돈을 말합니다. 보험사에서 가입자에게 보험료를 받아 모아 놓은 돈(책임준비금으로 적립하거나 운용)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개개인이 내는 돈은 적은 금액이지만 다수가 낸 돈이 모이면 큰 금액이 됩니다.

 

실제로 우연한 사고를 당한 사람은 동질의 위험에 처한 다수로서 돈을 각출하여 낸 사람 중 실제로 사고를 당한 사람을 말합니다. 즉 보험사고가 발생한 보험가입자(피보험자)를 의미합니다. 우연한 사고는 동질의 위험에 처한 다수 모두에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그 중 일부 또는 극소수에게만 발생합니다.

 

약속한 금액을 제공한다 함은 다수가 갹출해서 모아 놓은 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사고를 당한 사람에게 지급한다는 의미입니다. 보험사에서 지급하는 보험금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삶의 불안을 경감 또는 제거한다 함은 조금씩 돈을 낸 다수는 자신에게 우연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그로 인해 손해를 만회할 수단이 있기 때문에 걱정을 덜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만일 이러한 제도나 시스템이 없었다면 동질의 위험에 처한 다수는 각자가 그러한 손해에 대비한 경제적 준비를 해야 하는데 그 때에는 조금씩 갹출한 금액보다 훨씬 큰 금액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러한 금액을 준비하지 못한 사람은 늘 우연한 사고에 대한 불안에 떨어야 할 것 입니다 .

결론적으로 보험은 미래에 우연히 발생할 수 있는 급격한 외래의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Ship Portrait -
Ship Portrait - "Star Geiranger" by OneEighteen 저작자 표시비영리

세계 최초의 보험은 915년 로디안 해상법에 기록된 공동해손에서 출발했습니다. 상인들이 배를 통해서 이용하다가 배의 선박이 해적선에게 붙잡히거나, 사고가 날 경우 그것을 보상해주기 위한 공동해손보험이었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보험회사라고 말할 수 있는 경우는 1688년경에 에드워드 로이드란 사람이 로이드 카페를 운영한 영국에서 비롯된 최초의 보험회사입니다. 이 로이드 해상 보험은 은행가들과 런던의 상인들이 만나서 만든 보험입니다. 1768년에 로이드 보험사로 발전한게 보험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참고 : http://blog.naver.com/whatinsu?Redirect=Log&logNo=60096678206


        
연금, 보험, 가입을 하지 않아 가입을 고려중이실 경우에는 비교를 한 후
가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사이트의 신뢰성도 의심되고, 
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것은 아닐지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기본적 정보만으로 연금,보험관련 비교 견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몰         : 의료실비, 건강, 태아/어린이, 실비, 운전자/상해보험에 대한 서비스 제공 사이트.
연금비교넷    : 저축/교육, 변액, 연금/연금저축, 종신/정기연금 상담 서비스 제공 사이트.  
리치플렌에셋 : 재무설계, 재테크, 보험리모델링, 목적자금 상담 서비스 제공 사이트.



[보험용어] - 연금보험 용어에 대한 이해
[연금 보험 정보] - 어려운 연금보험 용어 알기
[보험용어] - 보험용어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사이트 2곳 소개
[연금 보험 정보] - 어려운 연금보험 용어 알기
[보험용어] - 알면 도움되는 태아보험 용어 10가지
[보험용어] - 유용하게 쓰이는 의료실비보험 용어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  추천버튼 꾸우욱 눌러주시는 센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