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 새로운 트렌드 보장 상품
one sixty two: Poison by Loca Luna |
이는 100세 쇼크시대 도래를 뒷받침하는 결과다.
이와 관련, 고려대 통계학과 박유성 교수팀은 "현재 살아있는 1954년생 남성의 79%가 20년 뒤인 2030년까지 살아남고, 이들 79% 중 절반은 그때부터 다시 22.6년 더 살게 된다"며 "예컨대 현재 살아있는 10명 중 4명이 98세 생일상을 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100세까지의 수면연장이 현실화 되고 있는 가운데, 현실적인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출처 : 보험일보(www.insura.net)
이처럼 연금 수명이 증가하면서 대부분의 보험회사들이 100세를 기준으로 보험상품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100세보장상품은 변액·연금을 가리지 않고, 출시되고 있다"면서 "심지어 태아·어린이 보험의 경우 도 100세까지 보장되는 상품으로 바뀌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생보사의 경우 '연금형'을, 손보사의 경우 '실손형' 100세보장상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삼성·대한·교보생명에 따르면, 모든 연금상품에 특약만 추가하면 100세까지 보장된다."
그럼 이러한 연금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연금보험에는 연금보험료를 운용하는 방식에 따라 변액연금과 일반연금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연금은 보험사가 얼마의 이자를 주는지, 즉 공시이율을 통해 적립금이 분리 됩니다.
변액연금은 투자 수익률에 따라 연금이 변하는 것으로 생명보험회사에서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 변역 연금은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되는 간접투자상품이기 때문에 투자수익률이 어떻게 변동했는냐에 따라 연금수령액이 변하게 됩니다.
안정성 – 공시이율로 적립금이 운용
다양성 – 다양한 연금 수령방식 ( 종신연금, 확정연금, 상속연금, 부부연금 등)
수익성 – 복리효과 (최소 10년 이상은 되어야 효과를 누릴 수 있음.
** 투자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거나, 납입한 보험료에 대한 안정적인 연금수령을 원하다면 일반연금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
안정성 – 납입한 원금에 대한 100% 보장
다양성 – 다양한 연금 수령방식 ( 종신연금, 확정연금, 상속연금, 부부연금 등 )
수익성 – 적립금이 펀드를 통해 운용, 투자수익률에 따라 연금수령액이 상이.
공시이율로는 상쇄 시키지 못하는 물가 상승률을 보완할 수 있음.
** 납입완료 후 거치 기간을 상대적으로 많이 확보하기를 원하거나, 다소 적은 금액으로 많은 연금을 수령하고자 한다면 변액연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험의 안정성을 위해서 최소한 낸 보험료까지는 보장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보험료가 장기간 투자 된다는 점에서 나에게 맞는 연금 형태를 잘 찾아보아야 합니다.
연금보험은 내용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생소한 용어가 많습니다. 그 용어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제1보험기간, 제2보험기간,연금개시연령,기본연금,증액연금,가산연금,종신연금형,확정연금형,상속연금형,즉시연금형,거치연금형,세제적격형,세제비적격형
연금에는 제1보험기간과 제2보험기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제2보험기간은 연금을 지급받기 시작하는 기간을 말하며, 제1보험기간은 그 이전을 말합니다. 제1보험기간에는 주로 사고(재해,질병)에 대해서 보장을 받고 있습니다. 연금보험에서 특약은 제1보험기간 동안에만 보장받습니다.
연금이 시작되기 시작하는 시점을 말하는 것으로, 보통 55세-75세 사이에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연금 개시연령이 60세라고 하면 60세부터 연금이 지급되기 시작합니다. 연금개시연령을 작은 나이로 설정하면 지급되는 연금액수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실제 연금이 지급될 경우에는 ‘기본연금+증액연금+가산연금’의 합산 금액이 적용됩니다. 그렇다면 이 세가지 금액은 어떻게 발생하는지 알아 볼까요?
‘기본연금’은 연금으로 지급하기 위하여 보험료 중 일부를 미리 적립하여 생기는 연금을 말합니다.
보험회사에서는 이익이 발생하면 이것을 적립하여 나중에 연금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이 연금을 ‘증액연금’이라고 하는데 연금 개시 전(제1보험기간)까지의 이익 배당 적립금을 뜻합니다.
연금지급 이후에 발생되는 이익 배당 적립금의 이자를 덧붙여 지급하는 것을 ‘가산연금’이라고 합니다.
연금 지급형태를 크게 종신연금형, 확정연금형, 상속연금형으로 구분합니다.
종신연금형은 살아 있는 내내 연금을 지급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확정연금형은 정해 놓은 기간 동안만 연금을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10년, 20년 형태로 규정합니다. 만일 연금개시연령이 60세이고 20년 확정형이면 60세부터 80세까지 연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상속연금형은 연금 지급 기간에 본인이 사망할 경우 일정 금액이 가족들에게 지급되는 형태입니다. 결국 오랫동안 받고 싶다면 종신연금형이 유리하고, 짧은 기간에 연금액을 높게 받고 싶다면 확정연금형이 유리합니다.
즉시연금형은 보험을 가입함과 동시(만 1개월 이후 시점)에 연금을 받는 상품입니다 .이 상품의 보험료는 일시납으로 납입하며 주로 고연령자를 위한 상품입니다.
거치 연금형은 일정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입한 후에 연금개시연령 때부터 매월 계약 해당일에 연금을 받는 상품으로 대부분 거치연금형으로 가입합니다.
개인연금은 연금보험, 저축연금보험, 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 등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크게 세제 적격형과 세제 비적격형으로 구분합니다.
세제 적격형은 소득공제 혜택이 주어지는 반면에 연금소득시에는 세금을 내야 합니다.
세제 비적격은 소득공제 혜택은 없지만 연금소득시에는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세제 적격형은 직장인들, 세제 비적격형은 자영업자들에게 맞는 상품입니다.
보통 ‘연금저축보험’이라고 불리는 상품을 세제적격이라고 하고, 그냥 ‘연금보험’은 세제 비적격형이라고 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은 연금개시 전에는 보장이 없는 순수 연금이므로 보장을 추가로 원할 경우에는 특약을 추가하면 됩니다.
일반연금보험은 보장을 동시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납입한 보험료에서 보장을 위한 위험보험료를 차감한 금액이 연금으로 적립됩니다. 동일한 사업비와 이율을 가정했을 때 적립되는 금액은 연금저축보험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일반연금보험의 공시이율은 연금저축보험의 공시이율보다 높기 때문에 연금을 받는 시점의 적립금액은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금, 보험, 가입을 하지 않아 가입을 고려중이실 경우에는 비교를 한 후
가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사이트의 신뢰성도 의심되고,
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것은 아닐지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기본적 정보만으로 연금,보험관련 비교 견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몰 : 의료실비, 건강, 태아/어린이, 실비, 운전자/상해보험에 대한 서비스 제공 사이트.
연금비교넷 : 저축/교육, 변액, 연금/연금저축, 종신/정기연금 상담 서비스 제공 사이트.
리치플렌에셋 : 재무설계, 재테크, 보험리모델링, 목적자금 상담 서비스 제공 사이트.
[연금 보험 정보] - 자신에게 적합한 연금 선택하는 방법.
[보험상품 가입요령] - 안전한 미래를 위한 보험 왜 가입하는 걸까요
[의료실비 보험 정보] - 남성 1인당 평생 의료비 7천만원 어디서 구할까?
[종신/정기보험 정보] - 종신보험 - 비올때 가족을 위한 든든한 우산 하나가 있습니다 .
'미래이야기 > 연금 보험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금보험료인상] 7차경험생명표 변경에 따른 연금보험료인상 금액 (0) | 2012.05.25 |
---|---|
세제적격인 연금저축보험, 비세제적격인 연금보험 어떤게 더 유리할까, 비교해보고 노후에 여유롭고 안정적이게 보낼 수 있는 보험추천 받기 (0) | 2011.04.11 |
생명보험의 정의와 상품 종류 알아보기. (0) | 2011.01.17 |
자신에게 적합한 연금 선택하는 방법. (0) | 2010.12.17 |
평균수명은 여자가 남자보다 더 높은데 연금 가입은? (1) | 2010.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