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수축, 질 건조, 성교통, 요실금, 불감증, 오르가즘, 흥분장애, 냉대하, 악취, 염증
부부관계 개선 - 병원에 가지 않고도 수술없이 집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우울증으로 발전하기 전에 요실금 치료 그리고 예방법

   요실금이란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나와 속옷을 적시는 현상을 말합니다
.  요실금은 비만, 임신과 출산, 신경손상, 심리적 요소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어린 아이부터 노인층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대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입니다. 하지만 폐경 이후 중년 여성들에게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는 폐경 후 여성 호르몬이 감소한 것이 큰 원인 이라고 추측 되어 집니다. .


현재 한국 30대 여성의 26%, 50대 여성의 50%가 요실금을 경험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여성은 임신과 분만으로 골반저근이 약화되어 요실금이 될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골반저근에 무리를 주는 요소로는 출산과 비만, 폐경,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골반저근에 장애가 생기면 요실금은 물론 과민성방광 증상을 유발하여 성기능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


골반의 아랫부분인 골반저근은 자궁, 방광과 직장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는데 이 골반저근이  늘어나거나, 약해지거나 과도하게 긴장될 경우 방광과 창자에 통증이 올 수 있고 성교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골반저근이란 골반 기저부(pelvic floor) 즉 골반저의 근육을 말합니다.





   요실금 종류

 



▶ 복압성 요실금

요도의 괄약근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때

기침, 재채기를 할 때

크게 웃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등의 일상생활을 할 때

그리고 줄넘기, 조깅, 에어로빅 등 운동을 할 때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새어 나와 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때.

▶ 절박성 요실금(Urge incontinence): 배뇨근의 불안정으로 발생하는 요실금

방광의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물 흐르는 소리만 들어도 화장실에 가고 싶다는 등의 특정 물질에 대해 예민성을 나타낼 때.

소변을 참을 수 없어 화장실에 가는 도중 실례를 할 때.

방금 소변을 봤는데 또 금세 마려운 증상을 보일 때.
이러한 절박성 요실금으로 밤에도 소변이 마려워 자주 일어나 숙면을 방해하고, 잠자다가 이부자리에 소변을 적셔 수치심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 혼합성 요실금
(Mixed incontinence) :
위 복압성과 절박성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일류성 요실금(Overfolw incontinence) :

소변을 배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방광내압이 점차 증가하여 요도압력을 넘어서면 소변이 넘쳐흐르게 되는 현상이다.


▶기능적 요실금(Functional incontinence)

방광이나 요도의 병변이 없고 정상적인 상태에서 불수의적이고 예기치 않은 소변을 배출하는 것





   요실금 예방 법

 


△ 적정 체중을 유지하라.

비만은 요실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하라.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시키고 골반근육의 긴장도를 유지시켜 줍니다.


△ 변비를 고쳐라.

변비가 심하면 방광을 자극해 소변을 자주 보게 돼 요실금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


△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라.

, 커피, 매운 음식, 탄산음료 특히 칼륨이 많이 함유된 토마토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 소변보는 횟수를 기록하라.

매일 배뇨횟수를 기록한 다음 점차적으로 배뇨간격을 늘려서 화장실에 가는 횟수를 하루 평균 4~6회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이라 판단되면 즉시 치료해야 성생활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웃거나 기침, 재채기, 줄넘기 할 때 등 의도하지 않고 속옷을 적시는 것 외에 요실금 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증상은 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거나(빈뇨), 불안하거나 긴장할 때면 한 시간도 되지 않아 화장실에 들락거릴 때, 하복부에 항상 불쾌한 느낌이 들거나 화장실에 가기 전에 소변을 지리는 증상이 대표적인 만큼 본인이 생활하는 데 불편함을 느낀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 합니다.

 


왜냐하면 요실금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요실금 증상이 있는 여성들은 일단 ‘부끄럽다’는 생각으로 가족에게조차 알리지 않고 혼자 앓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요실금으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어, 심한 경우에는 대인 기피증이나 우울증에 빠질 수도 있기 때문에 위생적인면 뿐만 아니라 환자의 정신적인 건강을 위해서도 조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





   참고자료 - 케겔운동


 케겔운동이란

최근 저명한 성 학자나 유명 의료진들이 제안하는 케겔요법(케겔운동)은 본래 분만으로 약화된 골반근육을 단련시켜 요실금을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1948년 미국의 케겔박사에 의해 고안됐습니다. 

케겔운동이란 소변 참을 때처럼 질 근육을 조였다 풀었다 하는 것을 반복하는 운동입니다 .

음보 부위의 뼈인 치골에서 꼬리뼈에 이르는 근육이 있는데, 이를 골반저근(Pelvic Floor Muscle : 질 근육)이라고 합니다. 이 근육은 자궁, 방광, 대장을 받쳐 주며 요도, , 항문의 수축 운동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그러나 이 운동이 질수축능력을 향상시켜 부부관계 시 성감을 높이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전세계 여성들의 사랑을 받게 된 것입니다. 더욱이 케겔운동을 할 때 케겔콘을 하루 10분 정도 사용하게 되면 국내의 결혼한 주부들 사이에서도 요실금과 질수축력 강화에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성전문가들은 효율성을 이유로 케겔운동을 할 때 여성들에게 바르고 정확하게 운동하는 것을 권합니다 .




케겔운동효과

케겔운동의 효과는 앞서 설명한대로 여성 복압성(긴장성)요실금의 비수술적 요법으로서 가장 기본적이고, 쉽고, 경제적인 부담이 없는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요실금 치료 및 예방 목적이 아니더라도, 꾸준히 케겔운동을 하게 되면 평소 약해진 질근육을 탄력있고, 튼튼하게 해 줌으로써 부부관계시 성적 만족도를 향상시켜 오르가즘을 더욱 더 강렬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전문가 도움 받기

여러가지 방법으로로 요실금을 치료하지 못했다면 주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부끄럽다고 생각하고 그냥 넘어가면 갈수록 요실금으로 인한 고통은 증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실금이라고 판단된다면 지금 바로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전문 상담사로부터 1:1  무료 상담 받으러 바로가기 (상담 비밀보장은 기본).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  추천버튼 꾸우욱 눌러주시는 센스 !! 감사합니다.

질 수축, 질 건조, 성교통, 요실금, 불감증, 오르가즘, 흥분장애, 냉대하, 악취, 염증
부부관계 개선 - 병원에 가지 않고도 수술없이 집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Posted by 지속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