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수축, 질 건조, 성교통, 요실금, 불감증, 오르가즘, 흥분장애, 냉대하, 악취, 염증
부부관계 개선 - 병원에 가지 않고도 수술없이 집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조울증] 조울증 증상에 따른 조울증테스트, 조울증이란, 조울증 완화를 위한 예방법

 

 

국내 많은 자살자들의 자살 원인이 우울증을 앓았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유명 연예인에서부터 가정주부까지 우울증을 앓은 많은 사람들이 자살을 선택하자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

그러나 우울증과 같은 증상을 보이면서 기분이 좋아지는 조증이 나타나는
조울증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것은 물론 오해를 하기도 합니다.
우울증만큼이나 위험한게 조울증이라고 합니다 .

 




양극성 장애인 조울증(조증+우울증)

조울증은 양극성 장애라고도 합니다.
병적으로 기분이 들떠 있는 상태가 지속되는조증
기분이 가라앉아 우울해지는우울증이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다양한 감정 상태를 경험하는데,
정상적인 경우, 상황에 따라 어느 정도 기분을 조절하고 자제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울증에 걸리면 감정을 통제할 수 없어 다양한 문제나 어려움을 겪는 것입니다.


즉 조울증이란 우울증이 있는 상태에서 어느 순간 갑자기 기분이 좋아지고,
활기가 생기고, 자신만만해진 기분이 들어서, 다소 과장된 행동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조울증은 우울증보다 예측 불가능한 돌발행동 가능성이 높아서 더 위험하다고 얘기하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우울증은죽고 싶다는 생각을 계속하지만 무기력증에 빠지기 때문에 자살로 이어질 확률이 적습니다.
반면 조울증은조증상태에서 기분 상태가 갑자기 다운되면 불안 증세가 심해지면서
충동적으로 자살로 이어지는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조증의 일반적인 증세는...

 

조울증(조증)’은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냅니다.

조증 상태에 있는 환자들은 의기양양한 흥분상태로 바쁘게 다니고
잠을 안 자도 피로감을 잘 느끼지 못하며 의욕이 넘쳐나기도 합니다.
생각이 많고 사고과정이 빨라 쉴 새 없이 이야기를 하면서 쉽게 주제에서 벗어나고 많은 양의 글을 쓰기도 합니다 .
평소와는 다르게 옷차림이나 화장이 지나치게 화려해지기도 하고, 돈을 지나치게 낭비하기도 하며,
현실에 맞지 않는 과대한 자신감으로 엉뚱한 결과를 낳기도 하고,
심한 경우 재산이나 권력에 관한 과대망상, 종교망상, 환각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

 1)
들뜨고 과대망상적이거나, 또는 신경과민의 기분

 2)
직장이나 사회생활, 부부관계에서 활동도의 비정상적인 증가
 3)
비정상적으로 말이 빠르고, 생각이 헛도는 주관적인 인상
 4)
보통 때보다 잠을 적게 잠
 5)
우쭐하는 자만심과 자신이 특수한 재능, 권력, 능력을 갖고 있다는 확신
 6)
주의산문
 7)
무절제하게 돈이나 시간을 낭비하는 것 등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초래될 활동에 관여함

조울증(조증)’은 대개 갑자기 하루나 이틀 동안 나타나지만,
치료를 안 하면 며칠 또는 몇 달 동안이나 계속될 수 도  있습니다
.






우울증의 일반적인 증세는...

우울증의 일반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울증 환자들은 조증환자들과는 완전히 반대입니다. 
우울한 기분과 함께 무기력해지고 활동성이 줄어들며, 만사가 귀찮아지는 의욕상실과
자신감 및 집중력 저하, 식욕 감소, 불면증, 그리고 죽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
사소한 일에도 지나치게 걱정하며, 모든 일이 내가 잘못해서 그렇다는 과도한 자책감이 생기기도 하며,
심한 경우 자책 망상이나 자살 시도를 하기도 합니다
.

 1)
슬프고 우울한 기분

 2)
식욕이 없고 체중이 줄거나, 또는 식욕이 많아지고 체중이 느는 현상
 3)
밤에 잠들기 어렵고, 밤에 깨면 다시 잠들기 힘든 불면 증상
 4)
행동의 정도가 변화해서 사고작용이 둔화되거나 활발해지는 현상
 5)
일상적 활동에서 흥미와 즐거움을 상실함
 6)
활기를 잃고 심한 피로감
 7)
부정적 자아개념, 자기비난, 자책, 자기가 무가치하다는 느낌과 죄책감
 8)
생각이 느려지고 우유부단 등 주의집중이 잘 안되는 현상과 그에 대한 불평
 9)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반복적 생각

 

 

 




조증 자가진단과 울증 자가진단


 

조울증 자가진단

조울증은 거의 대부분 우울증으로 시작됩니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사고는 부정성에 의해 지배받고 있으며,
자기 자신뿐 아니라 세계 전체를 어둡고 침울한 상태로 인지합니다



▶ 조증 자가 진단
-
자신의 능력을 과대포장 하여 감당하지 못하는 일을 벌인다
.
-
무리하게 돈을 빌리거나 사업을 추진한다
.
-
안 먹어도 배가 고프지 않고 수면욕구가 줄었다
.
-
에너지가 넘쳐 목소리도 커지고 활발하게 활동한다
.
-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충동적이다
.
-
공격적이거나 갑자기 분노가 폭발할 때도 있다
.
-
거짓말을 잘하고 과대망상이 있다
.
-
과소비, 성행위 등 쾌락적인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한다
.


 울증 자가진단
 
-
죄책감을 느끼며 패배감에 젖는다
.
-
삶의 의욕이 없고 무기력하다
.
-
만성피로, 불면증, 두통이 생겼다
.
-
거식, 폭식증상이 생겼다
.
-
집중력 저하, 우유부단함

-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조울증 자가진단 해보기

 

조울증 자가 테스트

** 각 문항에 최고 4를 최대점수로 점수를 매긴다.

1

나는 의욕이 없고, 우울하고 슬프다.

01  02  03  04

2

나는 하루 중 아침에 가장 기분이 좋다.

01  02  03  04

3

나는 갑자기 울거나, 울고 싶을 때가 있다.

01  02  03  04

4

나는 잠을 잘 못자거나 아침에 일찐 깬다.

01  02  03  04

5

나는 평상시와 같이 잘 먹는다.

01  02  03  04

6

나는 이성과 이야기하고 함께 있기를 좋아한다.

01  02  03  04

7

나는 체중이 준 것 같다.

01  02  03  04

8

나는 변비가 있다.

01  02  03  04

9

나는 심장이 평상시보다 빨리 뛰거나 두근거린다.

01  02  03  04

10

나는 별 이유없이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다.

01  02  03  04

11

내 정신은 이전처럼 맑다.

01  02  03  04

12

나는 어떤 일이든지 전처럼 쉽게 처리한다.

01  02  03  04

13

나는 안절부절 해서 가만히 있을 수가 없다.

01  02  03  04

14

나의 장래는 희망적이라고 느낀다.

01  02  03  04

15

나는 평소보다 짜증이 많아졌다.

01  02  03  04

16

나는 매사에 결단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01  02  03  04

17

나는 유익하고 필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01  02  03  04

18

나는 내 삶이 충만하고 의미가 있다고 느낀다.

01  02  03  04

19

내가 죽어야 남들이 편할 것 같다.

01  02  03  04

20

나는 전과 같이 즐겁게 일한다.

01  02  03  04


20
가지 항목을 체크한 후, 표시한 점수를 모두 합산해 1.25를 곱해 나온 숫자가 조울증 수치이다.

50점 이상 : 조울증 증세를 보임.

60점 이상 중증 이상의 조울증 증세를 보임.

70점 이상 약물을 포함한 즉각적인 치료를 요함.

 

** 출처 : 대한 우울조울병학회 **

 

 

 

 

 

 

 

 

조울증 완화를 위한 생활습관

▶ 조울증은 우울증으로 시작되어 대부분 우울증과 조증을 모두 경험하나 조증만을 경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울증은 우울증에 비해 장애의 예후가 좋지 못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
조울증 환자들은 스트레스에 취약하므로 그러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몸의 조절능력을 떨어뜨리는 과로를 해서는 안 됩니다.


규칙적인 생활, 충분한 수면이 조울증의 치료와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조울증에 걸리면 일중리듬(일명 수면-각성 주기로 일상적으로 아침에 기상하여,
식사하고 외출, 대외활동, 귀가하여, 어두운 밤에는 자게 되는 하루의 리듬)이 병적으로 흐트러지게 되는데,
일중리듬을 관장하는 유잔자가 조울증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습관도 중요합니다.
조울증에 걸리면 생활습관의 변화와 치료약물로 인해 체중이 늘어나기 쉽습니다 .
이는 성인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밤늦게 자지 않고 야식을 먹는 것을 절제해야 합니다 .
오메가-3(omega-3)복용도 도움이 됩니다.

조울증의 가장 큰 적은 스트레스. 이를 완벽히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는 있습니다.
사소한 일에 신경 쓰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또한 긍정적으로 생각 하려고 노력하고 지나간 일에 매달리거나 집착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직장 상실이나 징계, 갑작스러운 사고와 같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
소중한 사람들과의 이별, 가족의 죽음, 재산의 손실 등과 같은 생활사건, 환경적 스트레스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추천버튼 꾸우욱 눌러주시는 센스 !! 감사합니다.


질 수축, 질 건조, 성교통, 요실금, 불감증, 오르가즘, 흥분장애, 냉대하, 악취, 염증
부부관계 개선 - 병원에 가지 않고도 수술없이 집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Posted by 지속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