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수축, 질 건조, 성교통, 요실금, 불감증, 오르가즘, 흥분장애, 냉대하, 악취, 염증
부부관계 개선 - 병원에 가지 않고도 수술없이 집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비만진단, 측정방법 알아보고, 한국인의 비만기준 비교.

I've Never Been This Longing For Your Loving
I've Never Been This Longing For Your Loving by Helga Weber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비만도의 평가

비만이란 비정상적으로 체지방이 과도하게 증가된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체지방량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비만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체지방량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수중체밀도법(underwater weighing method), 생체전기저항분석법, 피부주름두께 측정법, 컴퓨터 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에 의한 복부내장지방 측정법 등이있습니다.

 

그러나 신뢰도 및 타당성, 편이성, 비용등의 문제가 많아 체질량지수(BMI)와 허리둘레(waist circumference)가 비만의 지표로 많이 사용 됩니다.



 체질량지수 (body mass index, IBM)

 

체질량지수는 환자의 건강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체중과 신장의 관계를 말합니다. 체질량지수는 성인에서 체지방과 상관관계가 있는 수학공식이며 체중(kg)을 신장(meter)의 제곱으로 나누어 구합니다. (BMI=kg/m2).

 

체질량지수는 환자의 상대적인 건강 위험을 나타내고 대부분의 연구에서 이환율과 조기 사망률을 포함하는 건강 위험을 평가할 때 사용합니다 .

 

  BMI는 의학적으로 저체중, 정상체중, 과다체중, 비만으로 나누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BMI = 체중(kg) / 신장(m2)

 

계산하기 예) 체중(65kg), (170cm) 일경우

체질량지수(BMI) = 65kg / 1.7*1.7 (1.7을 제곱한 값) = 22.49




 

체질량지수 적용시 유의 사항

운동선수나 보디빌딩을 하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많은 근육량을 가지고 있어 지방보다 근육의 무게가 더 나가기 때문에 지방이 많지 않아도 체질량지수는 과체중의 범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

임산부나 수유중인 여성에서도 체질량지수를 사용할 경우 정확한 값을 얻기가 힘듦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는 연령에 따른 기준을 이용해야 합니다.


[링크] 개인별 체질을 우선하는 전문가의 1:1 맞춤분석 참여하기.

[링크] 경희감비원다이어트 과학감량다이어트프로모션




   허리둘레

 

허리둘레는 지방 분포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허리/엉덩이 둘레비에 대한 자료가 많았지만, 최근 허리둘레가 복부내장 지방의 적절한 지표임이 확인되어 지금은 허리둘레만으로 복부비만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허리둘레 측정시 표준 측정법

WHO에서 제시한 방법은 양 발 간격을 25-30cm정도 벌리고 서서 체중을 균등히 분배시키고, 숨을 편안히 내  쉰 상태에서 줄자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생체전기저항분석법(BIA, bioelectric impedance Analysis)

 

다리와 팔에 약한 전류를 통과시켜 전기저항으로 신체 내 수분량을 측정하고 이에 의해 체지방량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체지방량, 제지방량, 수분량을 측정할 수 있으며 재현도가 높고 다른 기계 계측법에 비하여 비싸지 않으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만관리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방법

 

실제로 임상에서는 하나의 방법보다는 신체계측법과 기계를 사용하는 방법을 병용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방법으로 체질량지수와 허리둘레를 사용하며 이를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비만도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





 한국인의 비만 진단 기준

 

1)체질량지수로 보는 비만 기준

국내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WHO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대한비만학회에서는 체질량지수를 기준으로 과체중은 23kg/m2 이상, 비만은 25kg/m2 이상으로 정의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준은 우리나라 성인에서 체질량지수가 25kg/m2 를 시점으로 비만 관련 질환이 1.5-2 배로 증가하는 데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2) 허리둘레로 본 복부 비만의 기준

현재 대한비만학회에서는 허리둘레를 기준으로 남자는 90cm 이상, 여자는 85cm 이상일때 복부 비만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



 

 

[링크] 개인별 체질을 우선하는 전문가의 1:1 맞춤분석 참여하기.

[링크] 경희감비원다이어트 과학감량다이어트프로모션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  추천버튼 꾸우욱 눌러주시는 센스 !! 감사합니다.

질 수축, 질 건조, 성교통, 요실금, 불감증, 오르가즘, 흥분장애, 냉대하, 악취, 염증
부부관계 개선 - 병원에 가지 않고도 수술없이 집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Posted by 지속당
,